요한복음 10 : 22~42 나와 아버지는 하나니라 20220204 (김동환 담임목사님)
유대인들이 그리스도인지 밝히 알하라고 요구함
22 예루살렘에 수전절이 이르니 때는 겨울이라
23 예수께서 성전 안 솔로몬 행각에서 거니시니
24 유대인들이 에웨싸고 이르되 당신이 언제까지나 우리 마음을 의혹하게 하려 하나이까 그리스도이면 밝히 말씀하소서 하니
예수님의 양이 아니기에 믿지 않음
2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였으되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일들이 나를 증거하는 것이거늘
26 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하는도다
27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
예수님의 양들을 빼앗을 자 없음
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29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예수를 돌로 치려 하는 것이 부당한 이유
31 유대인들이 다시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32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 선한 일로 너희에게 보였거늘 그 중에 어떤 일로 나를 돌로 치려 하느냐
33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선한 일로 말미암아 우리가 너를 돌로 치려는 것이 아니라 신성 모독으로 인함이니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로라
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 율법에 기록된 바 내가 너희를 신이라 하였노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35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36 하물며 아버지께서 거룩하게 하사 세상에 보내신 자가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는 것으로 너희가 어찌 신성모독이라 하느냐
37 만일 내가 내 아버지의 일을 행하지 아니하거든 나를 믿지 말려니와
38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지라도 그 일은 믿으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시니
39 그들이 다시 예수를 잡고자 하였으나 그 손에서 벗어나 나가시니라
요한이 증거한 것을 참으로 인정하는 사람들
40 다시 요단 강 저편 요한이 처음으로 세례 베풀던 곳에 가사 거기 거하시니
41 많은 사람이 왔다가 말하되 요한은 아무 표적도 행하지 아니하였으나 요한이 이 사람을 가리켜 말한 것은 다 참이라 하더라
42 그리하여 거기서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으니라
? 유대인들은 직접적으로 그리스도임을 밝히라고 예수님께 요구합니다. 예수님은 이미 밝혔지만 그들이 목자에게 속한 양이 아니기에 믿지 않는 것이라고 하십니다.
? 성전을 더럽힌 안티오쿠스 4세에게 반란을 일으켜 예루살렘을 탈환하고 성전을 정화하는 일을 기념하는 '수전절'에,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에워싸고 다시금 그러한 독립을 가져다줄 '그리스도'(메시아)가 맞냐고 묻습니다.
반란 주동자로 로마 당국에 고소하려는 유도 질문임을 간파하신 예수님은, 자신이 그리스도이심을 공개적으로 선언하지 않으시고 '행하는 일들'(아버지 하나님의 권세로 38년 된 병진와 날 때부터 눈먼 자를 고치신 일)만을 증거로 제시하십니다. 그들이 예수님의 양이라면 그 일들에서 목자의 음성을 듣고(10:4), 정치적 해방이 아닌 영혼의 구원을 쟁취할 그리스도를 따랐을 것입니다. 예수님을 어떤 그리스도로 믿습니까? 목자의 음성을 잘 알아듣고 날마다 목자가 인도하시는 대로 따라 살고 있습니까?
우리를 사랑하시는 목자 예수님의 손에서, 그리고 만물보다 크신 아버지 하나님의 손에서 양들을 빼앗을 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양들을 향한 아버지의 마음과 이 마음을 헤아려 아버지의 뜻에 순종한 아들의 마음은 하나입니다. 세상이 우리에게 무엇을 빼앗더라도, 목자의 마음으로 하나이신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호하심만은 결코 의심하지 맙시다.
아버지 하나님과 '하나'라는 말씀을 신성 모독으로 여긴 유대인이 돌을 치려 하자, 예수님은 '호칭'이 아닌 '아버지의 일'에 주목할 것을 요구하십니다.
시편 82:6이 율법을 받은 백성에게 '신'이라는 호칭을 부여하고 있으므로, 백성에게 생명을 주고 또 그 일을 위해 생명을 바치는 '선한 목자'(10:11)의 일에 아버지와 한 마음이신 예수님이 '아들'이라는 호칭을 사용하시는 것 또한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호칭에 집착할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행하신 아버지의 일들을 부정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유대인들은 아버지 하나님과 아들 예수님이 서로 그 안에 거하는 '하나'임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아버지'로 부르는 주님과의 관계를 세상에서 어떻게 증명하고 있습니까? 그리스도인이라는 호칭에 만 안주하며 선한 일에 소홀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은 아닙니까?
?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이스라엘을 로마의 억압에서 해방시켜 줄 수 있는 세상적인 '메시아'를 기다리는 유대인들에게 세상의 것에 국한되지 않으시고, 영원한 나라를 말씀 하시며, 하나님과 나는 하나이니라. '나를 보므로 하나님을 보았는데, 하나님을 보이라 하느냐'고 말씀하심으로 '하나님과 나는 하나이다' 라는 말로 유대인들은 그 많은 이적을 행하셨음에도 예수님을 스스로 하나님이라는 '신성 모독'으로 돌로 치려 하고, 잡아 죽이려 합니다. '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내 음성을 듣지 아니하는 도다'. 하나님의 택함을 받지 못한 자들은 어떤 말과 행위로도 믿을 수 없고, 믿지 아니합니다.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요15:16) 주님을 구주로 믿는 것이 내 의지가 아닌 주님의 은혜였음을 고백하고, 그 은혜의 강에 몸 담글 때, 부족하고 어리석은 내게도 세상 모든 죄와 유혹에서 담대히 떨쳐버릴 수 있는 능력이 나타랄 줄 믿습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감당할 수 없는 일이 없느니라'는 믿음으로 주님을 전하고 증거하게 하심으로,
주님 홀로 존귀와 영광 받으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여호와 샬롬 ~
#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을 보고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구원을 얻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터키가 국내외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독제주의와 군사 팽창주의가 지양되고, 소수민족과 기독교를 포함한 소수 종교를 핍박하는 정책이 근절되기를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간구드립니다
찬송 92장, 위에 계신 나의 친구
https://youtu.be/e7Jtk_8SCf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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