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4 : 53-72 공회 앞에 서신 예수님 20240327
공회의 거짓 증언
53 그들이 예수를 끌고 대제사장에게로 가니 대제사장들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이 다 모이더라
54 베드로가 예수를 멀찍이 따라 대제사장의 집 뜰 안까지 들어가서 아랫 사람들과 함께 앉아 불을 쬐더라
55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가 예수를 죽이려고 그를 칠 증거를 찾되 얻지 못하니
56 이는 예수를 쳐서 거짓 증언 하는 자가 많으나 그 증언이 서로 일치하지 못함이라
57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예수를 쳐서 거짓 증언하여 이르되
58 우리가 그의 말을 들으니 손으로 지은 이 성전을 내가 헐고 손으로 짓지 아니한 다른 성전을 사흘 동안에 지으리라 하더라 하되
59 그 증언도 서로 일치하지 않더라
예수의 참된 증언
60 대제사장이 가운데 일어서서 예수에게 물어 이르되 너는 아무 대답도 없느냐 이 사람들이 너를 치는 증거가 어떠하냐 하되
61 침묵하고 아무 대답도 아니하시거늘 대제사장이 다시 물어 이르되 네가 찬송 받을 이의 아들 그리스도냐
62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니라 인자가 권능자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63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이르되 우리가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64 그 신성모독 하는 말을 너희가 들었도다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하니 그들이 다 예수를 사형에 해당 한 자로 정죄하고
65 어떤 사람은 그에게 침을 뱉으며 그의 얼굴을 가리고 주먹으로 치며 이르되 선지자 노릇을 하라 하고 하인들은 손바닥으로 치더라
베드로의 거짓 증언
66 베드로는 아랫뜰에 있더니 대제사장의 여종 하나가 와서
67 베드로가 불 쬐고 있는 것을 보고 주목하여 이르되 나사렛 예수와 함께 있었도다 하거늘
68 베드로가 부인하여 이르되 나는 네가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하겠노라 하며 앞뜰로 나갈새
69 여종이 그를 보고 곁에 서 있는 자들에게 다시 이르되 이 사람은 그 도당이라 하되
70 또 부인하더라 조금 후에 곁에 서 있는 사람들이 다시 베드로에게 말하되 너도 갈릴리 사람이니 참으로 그 도당이니라
71 그러나 베드로가 저주하며 맹세하되 나는 너희가 말하는 이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니
72 닭이 곧 두 번째 울더라 이에 베드로가 예수께서 자기에게 하신 말씀 곧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기억되어 그 일을 생각하고 울었더라
👀 대제사장의 관저에서 예수님과 베드로 모두에게 심문이 진행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임을 시인하시지만, 베드로는 예수님과의 관계를 세 번이나 부인합니다.
👁 60-62절) 여러 증인의 거짓 진술에 예수께서 침묵하시자 대제사장이 직접 나서서 하나님의 아들 메시아인지 추궁합니다.
예수님은 이에 긍정하시며 종말에 심판 주로 다시 올 '인자'(단 7:13-14)라는 것을 밝히십니다. 그날이 오면 예수님을 심판하던 자들이 예수님에게 심판받을 것입니다. 지금은 거짓과 불의가 진리와 정의를 짓밟고 어둠의 권세가 모든 것을 주관하는 듯 보이지만 주님이 이 모든 것을 신원하시고 심판하실 것이니 기세등등한 악에 굴복하거나 타협하지 맙시다.
53-59, 63-65절) 한밤중인데 산헤드린 공회가 모였습니다.
대제사장이 주도한 심문은 밤새 이루어졌습니다(15:1). 그런데 그들은 심문 후에 결론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결론(55절, 사형)을 정한 후 심문하고 있었습니다. 뒤집힌 심문 절차나 일관성도 없고 일치하지도 않는 증언은 재판의 부당성과 그들의 악한 의도를 드러냅니다. 예수님이 메시아임을 밝히는 숱한 증거들이 있지만 그들은 자신들의 영향력과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저열하고 야비한 방식으로 예수님의 인격과 명예를 짓밟습니다. 경배의 대상이신 예수님을 경멸의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이처럼 거짓과 탐욕의 노예가 되면 하나님 나라의 진리를 대적하게 됩니다.
66-71절) 베드로는 '멀찍이'(54절) 따라가더니 결국 여종의 추궁 앞에 속절없이 무너집니다.
죽는 데까지 따르겠다는 기백은 사라지고 목숨을 부지하려고 저주하며 예수님을 부인합니다. 주님의 경고보다 자신을 과신하며 깨어 기도하지 못한 베드로가 시험에서 '진실'을 지켜내기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72절) 세 번이나 저주하고 맹세하며 부인하던 베드로는 닭 울음소리를 듣자 예수님의 말씀이 생각나서 심히 괴로워하며 통곡합니다.
자신의 약함에 대한 자책과 배신에 대한 죄책 때문에, 그런 자신을 오래 참고 사랑해주신 주님 때문에 울었을 것입니다. 주님은 우리보다 우리 자신을 더 잘 아십니다. 혹독한 비난과 가혹한 자책에서 눈을 돌려 자비로우신 주를 바라보고 그분의 약속을 기억하여 속히 돌이키고 어서 일어섭시다.
🤎 거짓과 탐욕의 노예가 되어버린 대제사장들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이 다 같이 하나가 되어 예수님을 심문하고 죽이려 합니다.
구약에 그처럼 많은 예언 가운데 오셨으나, 자신들의 기득권에 의한 욕심 때문에 일관성 없는 심문과 일치하지 않은 증인들 때문에 대제사장이 직접 질문합니다. '네가 칭송 받을 이의 아들 그리스도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그니라 인자가 권능자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하시니, 그들은 신성모독이라 결론 짓고 사형에 해당한다 판결합니다. 예수님께서 '메시아'이심을 밝히셨지만, 자신들의 영향력과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경배의 대상이신 예수님을 '경멸'의 대상으로 바꾸어 버린 것입니다. 한편 베드로는 대제사장의 안 뜰까지 따라와 예수님이 어찌되시나 살펴보는 가운데 대제사장의 여종으로부터 예수님과 한패라 지적받았을 때, 죽음의 공포로, 예수님의 예언하신 말씀처럼 세 번이나 부인합니다. 닭 울음 소리에 예수님의 말씀을 떠올리며 심히 통곡합니다.
주님!
도망해 버린 제자들 처럼 저의 연약한 믿음을 아시오니, '성령님'의 자비와 은혜 덛입혀 주셔서 온전한 믿음을 회복 하게 하시고, 또 하나의 열매를 위해 말씀을 붙들고 나누게 하옵시고,
하나님 홀로 존귀와 영광 받으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여호와 샬롬 ~
# 자기 부정을 통해 예수 긍정의 신앙과 삶을 지키게 하소서.
* 지난 5년간 중앙아프리카에서는 성폭력이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성폭력 피해 여성들이 더 빠르고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고 실효성 있는 대안이 마련되게 하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중보기도 드립니다.
찬송 395장, 자비하신 예수여https://youtu.be/gdiAzQV7yv0?feature=sha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