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 잠언

20210504  잠언 2 :1~15  간절히 지혜를 찾으면

91moses 2021. 5. 4. 05:54
20210504  잠언 2 :1~15  간절히 지혜를 찾으면

지혜 추구를 위한 서론적 권면
1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2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두며
3 지식을 불러 구하며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4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지혜로 얻는 거룩한 보호
5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6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
7 그는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시나니
8 대저 그는 정의의 길을 보호하시며 그의 성도들의 길을 보전하려 하심이니라

지혜로 누리는 의로움과 기쁨
9 그런즉 네가 공의와 정의와 정직 곧 모든 선한 길을 깨달을 것이라
10 곧 지혜가 네 마음에 들어가며 지식이 네 영혼을 즐겁게 할 것이요
11 근신이 너를 지키며 명철이 너를 보호하여

나쁜 남자들로부터 구출하는 지혜
12 악한 자의 길과 패역을 말하는 자에게서 건져 내리라
13 이 무리는 정직한 길을 떠나  어두운 길로 행하며
14 행악하기를 기뻐하며 악인의 패역을 즐거워하나니
15 그 길은 구부러지고 그 행위는 패역하니라

? 부모는 지혜를 구하는 태도와 결과를 말해줍니다. 지혜를 구하면 의로운 삶과 행복을 얻을 것이니, 은을 구하듯 간절하게 구하고 찾으라고 권면합니다.

? 찾고 구하고 두드려 하나님의 지혜를 갈망하는 자를 지혜롭게 하십니다.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알고 경외하게 하는 마음을 주시며, 정직하고 온전하게 주의 길을 걷게 하셔서 그가 형통하고 안전한 삶을 누리도록 지키십니다. 고난 없는 삶은 아닐지라도 어리석음으로 고난을 자초하는 삶은 피하게 하실 것이며, 넘치는 번영은 아닐지라도 때를 따라 주어지는 은혜에 감사하며 하나님의 공의를 따르도록 지켜주실 것입니다.

  지혜로운 자가 된다는 것은 지혜이신 하나님을 닮아서 그분처럼 정의와 공의와 공평, 즉 선하신 하나님의 질서와 성품을 따라 분별하고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이 된다는 뜻입니다.
  세상은 부와 권력으로 만족을 주려하지만, 지혜는 모든 이를 이롭게 하며, 하나님의 축복을 나눠주는 삶을 통해 그 영혼을 즐겁게 합니다. 정욕은 그 끝을 모르고 파멸과 노예의 삶으로 우리를 이끌지만, 지혜는 근신(신중함)과 명철을 통해 우리를 보호해줍니다. 우리 안전을 세상 지혜나 소유, 사람에게 맡기지 말고 하나님의 지혜에 맡기십시요.

  지혜가 주는 분별력으로, 악한 길과 패역을 말하는 자의 길, 구부러지고 파괴적인 악인들의 길에서 벗어나 정직한 자의 길을 걷는 안목을 얻게 될 것입니다.
  말씀에 겸허하게 귀를 기울일 때, 탐욕을 정당화하는 이념으로부터 해방되어 하나님 나라의 자유와 안식, 샬롬의 질서가 깃든 나라와 교회로 회복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지혜는 어디서든 보고 듣고 얻을 수 있지만, 우리가 그 지혜의 가치를 알고 그것을 적극적으로 받아 간직하고 귀 기울이며 지혜가 부르는 소리에 소리 높여 화답할 때, 우리 것이 될 것입니다.
  그러니 은을 구하는 심정으로 구하고 숨은 보화를 찾듯이 찾아야 합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마음이요, 하나님이 일하시는 방식을 고민하는 태도이며, 혼탁한 세상에서 나의 무지와 한계를 인정하고 순결하면서도 지혜로운 하나님의 길을 묻는 겸손함입니다. 지혜의 신기로 가득 찬 생을 창조주의 안목으로 볼 수 있는 눈을 달라고 간구합시다.

? 지혜의 근본은 하나님의 마음과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바라보시는 눈과 마음을 사모하며, 주시는 말씀을 따르는 것이 '지혜'라 말씀하십니다. 이것을 찾고 구하고 두드리는 자에게 기꺼이 아낌 없이 주실 것을 믿고 '나는 구하고 하나님은 응답하신다'는 심정으로 구하고 찾을 때, 흔들어 차고 넘치도록 부어 주실 은혜를 감사함으로 구하게 하옵소서.
주시는 지혜로 말미암아 '악한 자와 패역의 길에서 보호하시고 지켜 주시옵소서' '정직한 길을 떠나 어두운 길'과 '구부러진 길'로 가지 않도록 지켜 주시옵소서. 하나님 주시는 지혜의 선물로 인해 곧은 길로 행하며,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옵시고,
  주님 홀로 존귀와 영광 받으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여호와 샬롬 ~

# 지혜를 갈망하여 시대를 분별하는 눈과 주님의 마음을 회복하게 하소서
* 선교단체인 'e3 파트너스(Partners)'는 'Field Stories of Hope'라는 블로그를 통해 팬더믹 상황 속 선교지 사역을 공유하기 시작하였다. 이를 통해 활발한 선교사역이 일어나게  되기를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간구드립니다.

  찬송 453장, 예수 더 알기 원하네
  https://youtu.be/CvbkOOoGuo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