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15 : 19~33 여인의 유출 20220327
여자의 유출과 부정
19 어떤 여인이 유출을 하되 그의 몸에 그의 유출이 피이면 이레 동안 불결하니 그를 만지는 자마다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요
20 그가 불결할 동안에는 그가 누웠던 자리도 다 부정하며 그가 앉았던 자리도 다 부정한즉
21 그의 침상을 만지는 자는 다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22 그가 앉은 자리를 만지는 자도 다 그들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요 저격까지 부정할 것이며
23 그의 침상 위에나 그가 앉은 자리 위에 있는 것을 만지는 모든 자도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24 누구든지 이 여인과 동침하여 그의 불결함에 전염되면 이레 동안 부정할 것이라 그가 눕는 침상은 다 부정하니라
비정상적인 유출과 정결 의식
25 만일 여인의 피의 유출이 그의 불결기가 아닌데도 여러 날이 간다든지 그 유출이 그의 불결기를 지나도 계속되면 그 부정을 유출하는 모든 날 동안은 그 불결한 때와 같이 부정한즉
26 그의 유출이 있는 모든 날 동안에 그가 눕는 침상은 그에게 불결한 때의 침상과 같고 그가 앉은 모든 자리도 부정함이 불결한 때의 부정과 같으니
27 그것들을 만지는 자는 다 부정한즉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요
28 그의 유출이 그치면 이레를 센 후에야 정하리니
29 그는 여덟째 날에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자기를 위하여 가져다가 회막 문 앞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30 제사장은 그 한 마리는 속죄제로, 다른 한 마리는 번제로 드려 유출로 부정한 여인을 위하여 여호와 앞에서 속죄할지니라
유출 규례의 목적
31 너희는 이와 같이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의 부정에서 떠나게 하여 그들 가운데 있는 내 성막을 그들이 더럽히고 그들이 부정한 중에서 죽지 않도록 할지니라
32 이 규례는 유출병이 있는 자와 설정함으로 부정하게 된자와
33 불결기의 앓는 여인과 유출병이 있는 남녀와 그리고 불결한 여인과 동침한 자에 대한 것이니라
? 본문은 여인의 생리 기간 중의 일시적 유출(19~24절)과 생리 기간을 지나서 발생한 유출과 정결해지는 방법(25~30절)을 다룹니다.
? 19-24절) '불결'은 오해의 여지가 있는 번역으로, 원어 '니다'는 여성의 월경을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고대 사회에서는 여성의 월경 자체를 부정하게 보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남성의 일반적인 유출과 동일하게 생명을 엄중히 여기는 차원에서의 부정으로 규정됩니다. 생명은 피에 있고, 출산과 마찮가지로 피를 흘리는 것은 죽음과 가까워지는 위험한 상태이므로, '부정'으로 간주하여 공동체와 접촉을 막습니다. 7일 동안 부정한 자로 간주하며, 생리 중인 여인과 동침한 자도 7일 동안 부정해지기에 금해야 합니다(레 18:19; 20:18). 하지만 어떤 제사도 요구받지 않고 다만 가족과 일상적인 생활을 하고, 그 기간 동안 쉼을 보장받습니다.
20-30절) 생리 주기가 아닌데도 유출이 시작되거나 주기가 끝났는데도 유출이 멈추지 않는다면 건강이 염려되는 상황입니다.
비정상적인 유출 기간은 '부정'하므로, 여인은 이 기간에 아무것도 만질 수 없고, 집 밖 어디도 갈 수 없습니다. 이 규례는 출산 후 규례와 같이, 가사 일과 노동으로 몸이 상하지 않도록 가정과 공동체가 여인을 배려하게 정하신 것입니다. 이 병이 나은 후 정결해지려면 남성의 만성적 유출처럼(15:13-15) 가장 값싼 제물인 비둘기 두 마리를 속죄제와 번제로 드려야 합니다. 예수님은 혈류증 앓던 여인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으시고 여인과 접촉하심으로 그 병을 고치셨습니다(마 9:20; 막 5:25; 눅 8:43).
31-33절) 모든 유출 규례는 거룩한 성막을 보호하고 백성이 정결한 삶을 살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되었습니다.
유출은 부정하다 하신 것은 유출에 죽음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남자나 여자가 몸의 유출로 인해 부정해질 때 잠시 거룩한 성막에 들어 갈 수 없겠지만, 부정의 기간이 끝나고 정결을 회복하면 그들은 죽음에서 생명으로 옮겨진 하나님의 백성임을 다시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긍휼과 사랑이 유출로 부정해진 자들에게도 끊이지 않고 임했던 것처럼, 나와 공동체를 날마다 생명으로 인도해 가고 있음을 잊지 맙시다.
? 긍훌과 사랑을 베푸시고 지키시는 하나님.
여인들의 유출로 인해 죽음과 가까워질 때, 그들을 보호하시려는 배려로 그들을 잠시 부정하다, 규정하시고 그들을 일상과 공동체로 부터 보호받게 하십니다. 나를 나보다 더 잘 아시기에 세심한 것들까지 규정해 주시고 하나님의 자녀들을 상황에 따라 구별하시고, 회복하게 하십니다. 주님의 거룩한 날을 맞아 주의 전에 예비하신 사랑과 은혜가 넘치는 복된 주일되게 하옵시고, 주님의 이름으로 드려지는 모든 예배가 주님 보시기에 합당하게 되게 하옵시고,
주님 홀로 존귀와 영광 받으시기를
주 에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여호와 샬롬 ~
# 가정과 일터에서 여성과 남성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게 하소서
* 브라질 원주민에 대한 폭격과 개발 등의 이유로 영토 침해가 증가하고 있다. 브라질 원주민의 권리와 생명을 위협하고 환경 파괴를 일으키는 불법적인 정책이 개선되게 하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간구드립니다.
찬송 419장, 주 날개 밑 내가 편안히 쉬네
https://youtu.be/g-udfJyBhdc
여자의 유출과 부정
19 어떤 여인이 유출을 하되 그의 몸에 그의 유출이 피이면 이레 동안 불결하니 그를 만지는 자마다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요
20 그가 불결할 동안에는 그가 누웠던 자리도 다 부정하며 그가 앉았던 자리도 다 부정한즉
21 그의 침상을 만지는 자는 다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22 그가 앉은 자리를 만지는 자도 다 그들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요 저격까지 부정할 것이며
23 그의 침상 위에나 그가 앉은 자리 위에 있는 것을 만지는 모든 자도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24 누구든지 이 여인과 동침하여 그의 불결함에 전염되면 이레 동안 부정할 것이라 그가 눕는 침상은 다 부정하니라
비정상적인 유출과 정결 의식
25 만일 여인의 피의 유출이 그의 불결기가 아닌데도 여러 날이 간다든지 그 유출이 그의 불결기를 지나도 계속되면 그 부정을 유출하는 모든 날 동안은 그 불결한 때와 같이 부정한즉
26 그의 유출이 있는 모든 날 동안에 그가 눕는 침상은 그에게 불결한 때의 침상과 같고 그가 앉은 모든 자리도 부정함이 불결한 때의 부정과 같으니
27 그것들을 만지는 자는 다 부정한즉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요
28 그의 유출이 그치면 이레를 센 후에야 정하리니
29 그는 여덟째 날에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자기를 위하여 가져다가 회막 문 앞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30 제사장은 그 한 마리는 속죄제로, 다른 한 마리는 번제로 드려 유출로 부정한 여인을 위하여 여호와 앞에서 속죄할지니라
유출 규례의 목적
31 너희는 이와 같이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의 부정에서 떠나게 하여 그들 가운데 있는 내 성막을 그들이 더럽히고 그들이 부정한 중에서 죽지 않도록 할지니라
32 이 규례는 유출병이 있는 자와 설정함으로 부정하게 된자와
33 불결기의 앓는 여인과 유출병이 있는 남녀와 그리고 불결한 여인과 동침한 자에 대한 것이니라
? 본문은 여인의 생리 기간 중의 일시적 유출(19~24절)과 생리 기간을 지나서 발생한 유출과 정결해지는 방법(25~30절)을 다룹니다.
? 19-24절) '불결'은 오해의 여지가 있는 번역으로, 원어 '니다'는 여성의 월경을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고대 사회에서는 여성의 월경 자체를 부정하게 보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남성의 일반적인 유출과 동일하게 생명을 엄중히 여기는 차원에서의 부정으로 규정됩니다. 생명은 피에 있고, 출산과 마찮가지로 피를 흘리는 것은 죽음과 가까워지는 위험한 상태이므로, '부정'으로 간주하여 공동체와 접촉을 막습니다. 7일 동안 부정한 자로 간주하며, 생리 중인 여인과 동침한 자도 7일 동안 부정해지기에 금해야 합니다(레 18:19; 20:18). 하지만 어떤 제사도 요구받지 않고 다만 가족과 일상적인 생활을 하고, 그 기간 동안 쉼을 보장받습니다.
20-30절) 생리 주기가 아닌데도 유출이 시작되거나 주기가 끝났는데도 유출이 멈추지 않는다면 건강이 염려되는 상황입니다.
비정상적인 유출 기간은 '부정'하므로, 여인은 이 기간에 아무것도 만질 수 없고, 집 밖 어디도 갈 수 없습니다. 이 규례는 출산 후 규례와 같이, 가사 일과 노동으로 몸이 상하지 않도록 가정과 공동체가 여인을 배려하게 정하신 것입니다. 이 병이 나은 후 정결해지려면 남성의 만성적 유출처럼(15:13-15) 가장 값싼 제물인 비둘기 두 마리를 속죄제와 번제로 드려야 합니다. 예수님은 혈류증 앓던 여인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으시고 여인과 접촉하심으로 그 병을 고치셨습니다(마 9:20; 막 5:25; 눅 8:43).
31-33절) 모든 유출 규례는 거룩한 성막을 보호하고 백성이 정결한 삶을 살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되었습니다.
유출은 부정하다 하신 것은 유출에 죽음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남자나 여자가 몸의 유출로 인해 부정해질 때 잠시 거룩한 성막에 들어 갈 수 없겠지만, 부정의 기간이 끝나고 정결을 회복하면 그들은 죽음에서 생명으로 옮겨진 하나님의 백성임을 다시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긍휼과 사랑이 유출로 부정해진 자들에게도 끊이지 않고 임했던 것처럼, 나와 공동체를 날마다 생명으로 인도해 가고 있음을 잊지 맙시다.
? 긍훌과 사랑을 베푸시고 지키시는 하나님.
여인들의 유출로 인해 죽음과 가까워질 때, 그들을 보호하시려는 배려로 그들을 잠시 부정하다, 규정하시고 그들을 일상과 공동체로 부터 보호받게 하십니다. 나를 나보다 더 잘 아시기에 세심한 것들까지 규정해 주시고 하나님의 자녀들을 상황에 따라 구별하시고, 회복하게 하십니다. 주님의 거룩한 날을 맞아 주의 전에 예비하신 사랑과 은혜가 넘치는 복된 주일되게 하옵시고, 주님의 이름으로 드려지는 모든 예배가 주님 보시기에 합당하게 되게 하옵시고,
주님 홀로 존귀와 영광 받으시기를
주 에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여호와 샬롬 ~
# 가정과 일터에서 여성과 남성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게 하소서
* 브라질 원주민에 대한 폭격과 개발 등의 이유로 영토 침해가 증가하고 있다. 브라질 원주민의 권리와 생명을 위협하고 환경 파괴를 일으키는 불법적인 정책이 개선되게 하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간구드립니다.
찬송 419장, 주 날개 밑 내가 편안히 쉬네
https://youtu.be/g-udfJyBh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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