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 에베소서

에베소서 2 : 1~10 선물로 주신 구원 20220904

91moses 2022. 9. 4. 07:12

에베소서 2 : 1~10 선물로 주신 구원 20220904

죽었던 우리
1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2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3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살리신 은혜
4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6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7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라

살리신 목적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10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8-10(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 선물: 구원)

그리스도인이 얻은 구원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이 구원은 은혜에 의하여(by), 믿음으로 통하여(through) 주어집니다(8).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선물로서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구원 받는 모든 과정을 포함합니다. 이 구원의 모든 측면은 사람에게서 난 것이 아니고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난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느 누구도 하나님 외에 자랑할 것은 없습니다(고후 10:17 참조). 바울은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전권을 강조하기 위해 인간이 하나님으로부터 지음 받은 존재임을 강조합니다(10). 구원이 곧 새 창조의 과정임을 암시해 주는 표현입니다. 창조에 목적이 있듯이, 이 구원에도 목적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에 부합되는 삶입니다.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삶입니다(웨.민소요리문답 1문). 그리스도인의 모든 선한 행위는 구원의 조건이 아니라, 구원의 결과이자 귀결입니다.

👀 하나님의 계획(1장)이 우리 안에서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설명합니다. 죄로 죽었던 우리를 살리신 구원 이야기입니다. 선물로 받은 구원이고, 목적이 있는 구원이라고 할합니다.

👁  1-7(허물과 죄로부터 죽었던 자들을 살리심)
  앞의 단락에서 그리스도 안에 역사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논했다면, 이 단락은 그 능력이 동일하게 그리스도인들 안에도 역사함을 피력합니다. 바울은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다는 선언으로 본 단락을 엽니다. 이것은 구원 받기 전 인간의 비참함을 묘사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 받기 전의 모든 인간의 상태입니(1). 
  허물과 죄로 죽었던 삶의 구체적인 모습은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르는 삶입니다(2). 
  그러므로 본질상 하나님의 진노의 자녀들로 심판에 떨어질 수밖에 존재였습니다(3). 
   이 소망 없는 상태에서 인간은 새 창조의 역사가 필요성이 대두됩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4절에서 개역개정은 번역하지 않았지만 접속사 ‘그러나’로 시작하며 인간의 비참한 상태와 대조하여 위대한 하나님의 구원을 선언합니다. 허물과 죄로 죽었던 인간에게 유일한 소망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죄인에게 유일하게 필요한 것은 하나님의 긍휼과 사랑입니다(4). 
  하나님의 긍휼과 사랑은 그리스도 안에서 허물과 죄로 죽었던 자들을 하나님께서 함께 살리시고, 함께 일으키시고, 함께 하늘에 앉히심으로 확실히 드러납니다(5-6, 3:6; 골2:13-14 참조). 그리스도인의 삶에 부어진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과 은혜의 풍성함은 오는 지금만이 아니라 미래에 세대에도 풍성하게 나타낼 것입니다(7).

 8-10(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 선물: 구원)
   그리스도인이 얻은 구원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이 구원은 은혜에 의하여(by), 믿음으로 통하여(through) 주어집니다(8).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선물로서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구원 받는 모든 과정을 포함합니다. 이 구원의 모든 측면은 사람에게서 난 것이 아니고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난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느 누구도 하나님 외에 자랑할 것은 없습니다(고후 10:17 참조)(9). 
  바울은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전권을 강조하기 위해 인간이 하나님으로부터 지음 받은 존재임을 강조합니다(10). 
   구원이 곧 새 창조의 과정임을 암시해 주는 표현입니다. 창조에 목적이 있듯이, 이 구원에도 목적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에 부합되는 삶입니다.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삶입니다. 그리스도인의 모든 선한 행위는 구원의 조건이 아니라, 구원의 결과이자 귀결입니다.

👉 예수님을 믿기 전 우리는, 하나님을 모른, 세상 문화와 나의 욕심과 마귀의 자녀들이었습니다.
  죄인된 모습에서 하나님의 은혜로 택하심을 받아, 예수 십자가의 피로 인해 구원을 받았습니다. 나의 노력이 아닌 오직 하나님의 긍휼 하신 은혜로 인함입니다.
  나의 선함은 구원에 이르는 과정에서 아무런 역활을 못하지만, 구원 받은 이후의 선한 일은 믿는 자들에게 '삶의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부족한 가운데 날마다 말씀을 붙들고 기도와 감사로 성화의 길을 걷도록 성령님의 도우심을 힘 입게 하옵시고,
  주님 홀로 존귀와 영광 받으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여호와 샬롬~

# 죄인을 작품으로 만드셨으니 그 기대에 응답하며 살아가겠습니다.
*  스리랑카는 극심한 경제난을 겪고 있다. 스리랑카 정부가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고, 정부와 국민이 함께 경제적 어려움과 혼란을 이겨 나갈수 있게 되기를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중보 기도드립니다.

찬송 310장,  아 하나님의 은혜로
https://youtu.be/rsAdcnl2i8A


https://youtu.be/04hOybKF9v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