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9 : 17~30 십자가에 달리신 만왕의 왕 20220415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
17 그들이 예수를 맡으매 예수께서 자기의 십자가를 지시고 해골(히브리 말로 골고다)이라 하는 곳에 나가시니
18 그들이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을새 다른 두 사람도 그와 함께 좌우편에 못 박으니 예수는 가운데 있더라
19 빌라도가 패를 써서 십자가 위에 붙이니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이라 기록되었더라
20 예수께서 못 박히신 곳이 성에서 가까운 고로 많은 유대인이 이 패를 읽는데 히브리와 로마와 헬라말로 기록되었더라
21 유대인의 대제사장들이 빌라도에게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라 쓰지 말고 자칭 유대인의 왕이라 쓰라 하니
22 빌라도가 대답하되 내가 쓸 것을 썼다 하니라
십자가 주변의 사람들
23 군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그의 옷을 취하여 네 깃에 나눠 각각 한 깃씩 얻고 속옷도 취하니 이 속옷은 호지 아니하고 위에서부터 통으로 짠 것이라
24 군인들이 서로 말하되 이것을 찢지 말고 누가 얻나 제비 뽑자 하니 이는 성경에 그들이 내 옷을 나누고 내 옷을 제비 뽑나이다 한 것을 응하게 하려 함이러라 군인들은 이런 일을 하고
25 예수의 십자가 곁에는 그 어머니와 이모와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가 섰는지라
26 예수께서 자기의 어머니와 사랑하는 제자가 곁에 서 있는 것을 보시고 자기 어머니께 말씀하시되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27 또 그 제자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어머니라 하신대 그 때부터 그 제자가 자기 집에 모시니라
최후의 말씀과 죽음
28 그 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미 이르어진 줄 아시고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하사 이르시되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
29 거기 신 포도주가 가득히 담긴 그릇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신 포도주를 적신 해면을 우슬초에 매어 예수의 입에 대니
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 예수님은 자기의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로 가셔서 '유대인의 왕'이라는 명패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히십니다. 요한은 이 순간을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의 즉위식으로 묘사합니다.
? 17-22절) '자기의 십자가'를 지시고, 자기에게 주어진 길을 따라 골고다를 향해 나아가셨습니다.
모두가 처형식이라고 생각했겠지만, 실상 그것은 왕의 즉위식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사람들 '가운데' 높이 들리셨습니다. 세 가지 언어로 쓰인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이라는 명패는 예수님이 온 세상의 왕이심을 선포했습니다. 예수님은 칼을 휘두르지 않고 십자가를 지심으로 온 세상의 왕이 되셨습니다.
25-27절) 돌아가시기 전, 십자가 곁으로 나아온 어머니와 사랑하는 그 제자를 한 가족으로 묶어 주셨습니다.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시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가족입니다(1:13). 오늘도 주님은 십자가 곁으로 나아오는 이들을 모두 한 가족으로 부르십니다. 곁에 있는 사람들을 보라 하시며 '네 부모요, 네 자녀요, 네 형제자매니라' 말씀하십니다.' 오늘도 주님은 십자가 곁으로 나아오는 이들을 모두 한 가족으로 부르십니다. 곁에 있는 사람들을 보라 하시며 “네 부모요, 네 자녀요, 네 형제자매니라”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이 내게 부탁하신 가족은 누구입니까? 예수님의 부탁대로 혈육만큼, 아니 혈육보다 더 아끼고 돌보며 사랑하고 있습니까?
28-30절) 영원한 생수이신 예수님이 목마르다고 하셨습니다.
이 갈증은 성경을 응하게 하려고 선택하신 것이었고(시 69:21), 우리에게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할 물을 주려고(4:14) 자신의 피와 생명을 쏟으시기 자신의 피와 생명을 쏟으셨기에 격으신 것이었습니다. 그때 예수님은 '다 이루었다. 말씀하셨습니다. 십자가에서 자신의 생명을 짜내어 사람들에게 주는 것이 하나님이 맡기신 일의 완성이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완전한 순종과 철저한 희생 덕분에 우리가 완전한 영적 해갈을 얻었습니다.
23,24절) 예수님이 수치를 당하시는 동안, 군인들은 예수님의 옷을 나눠 가졌습니다.
그들에겐 사형수의 죽음이 그저 일거리였고, 예수님의 수치가 놀이였습니다. 그들이 한 일이 비록 예언의 성취였다곤 하지만(시22:18), 그렇다고 해서 그들의 악행이 정당화될 순 없습니다. 성찰 없이 하는 일이 악행이 되기도 하고, 무심코 한 일이 누군가를 고통스럽게도 합니다. 주어진 일을 하기 전에 잠시 멈춰 돌아보면 어떨까요?
?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
유대의 종교 지도자들인 대제사장과 바리새인들에 의해, 빌라도에게 고난 당하시고, 채찍에 터진 피와 살이 뒤엉킨 상처로 고난의 십자가를 지시고 골고다 언덕의 길(비아돌로로사)을 걸으시고, 골고다 언덕 위에 십자가에 못 박히십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승리로 쾌제를 부르지만,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와 함께한 이들의 가슴은 터져버릴 것 같을 것입니다. 십자가의 고난 중에도 어머니를 위로하시고, 제자를 통해 자신을 대신할 것을 부탁하십니다. 이로써 십자가의 길이 패배자의 길이 아니요, 나와 이웃의 구속과 하나님의 말씀을 온 몸으로 순종하신 승리의 길이었습니다. 마지막 순간 '다 이루었다'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께 맡깁니다'로 마치신 예수님의 공생애의 길을 나도 따를 수 있는 지혜와 능력을 더하여 주시옵고
주님 홀로 존귀와 영광 받으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여호와 샬롬~
# 십자가를 지심으로 만왕의 왕이자 구원자 되신 예수님을 일평생 찬송하겠습니다.
* 솔로몬 제도에서 당국이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결정을 내림으로써 곳곳에어 폭력 시위가 일어나고 있다. 정부가 국민의 갈등과 분노에 지혜롭게 대처하여 평화로운 사회로 회복되게 하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간구드립니다.
찬송 150장, 갈보리 산 위에
https://youtu.be/ia6u4H3hnSI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
17 그들이 예수를 맡으매 예수께서 자기의 십자가를 지시고 해골(히브리 말로 골고다)이라 하는 곳에 나가시니
18 그들이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을새 다른 두 사람도 그와 함께 좌우편에 못 박으니 예수는 가운데 있더라
19 빌라도가 패를 써서 십자가 위에 붙이니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이라 기록되었더라
20 예수께서 못 박히신 곳이 성에서 가까운 고로 많은 유대인이 이 패를 읽는데 히브리와 로마와 헬라말로 기록되었더라
21 유대인의 대제사장들이 빌라도에게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라 쓰지 말고 자칭 유대인의 왕이라 쓰라 하니
22 빌라도가 대답하되 내가 쓸 것을 썼다 하니라
십자가 주변의 사람들
23 군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그의 옷을 취하여 네 깃에 나눠 각각 한 깃씩 얻고 속옷도 취하니 이 속옷은 호지 아니하고 위에서부터 통으로 짠 것이라
24 군인들이 서로 말하되 이것을 찢지 말고 누가 얻나 제비 뽑자 하니 이는 성경에 그들이 내 옷을 나누고 내 옷을 제비 뽑나이다 한 것을 응하게 하려 함이러라 군인들은 이런 일을 하고
25 예수의 십자가 곁에는 그 어머니와 이모와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가 섰는지라
26 예수께서 자기의 어머니와 사랑하는 제자가 곁에 서 있는 것을 보시고 자기 어머니께 말씀하시되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27 또 그 제자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어머니라 하신대 그 때부터 그 제자가 자기 집에 모시니라
최후의 말씀과 죽음
28 그 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미 이르어진 줄 아시고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하사 이르시되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
29 거기 신 포도주가 가득히 담긴 그릇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신 포도주를 적신 해면을 우슬초에 매어 예수의 입에 대니
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 예수님은 자기의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로 가셔서 '유대인의 왕'이라는 명패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히십니다. 요한은 이 순간을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의 즉위식으로 묘사합니다.
? 17-22절) '자기의 십자가'를 지시고, 자기에게 주어진 길을 따라 골고다를 향해 나아가셨습니다.
모두가 처형식이라고 생각했겠지만, 실상 그것은 왕의 즉위식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사람들 '가운데' 높이 들리셨습니다. 세 가지 언어로 쓰인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이라는 명패는 예수님이 온 세상의 왕이심을 선포했습니다. 예수님은 칼을 휘두르지 않고 십자가를 지심으로 온 세상의 왕이 되셨습니다.
25-27절) 돌아가시기 전, 십자가 곁으로 나아온 어머니와 사랑하는 그 제자를 한 가족으로 묶어 주셨습니다.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시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가족입니다(1:13). 오늘도 주님은 십자가 곁으로 나아오는 이들을 모두 한 가족으로 부르십니다. 곁에 있는 사람들을 보라 하시며 '네 부모요, 네 자녀요, 네 형제자매니라' 말씀하십니다.' 오늘도 주님은 십자가 곁으로 나아오는 이들을 모두 한 가족으로 부르십니다. 곁에 있는 사람들을 보라 하시며 “네 부모요, 네 자녀요, 네 형제자매니라”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이 내게 부탁하신 가족은 누구입니까? 예수님의 부탁대로 혈육만큼, 아니 혈육보다 더 아끼고 돌보며 사랑하고 있습니까?
28-30절) 영원한 생수이신 예수님이 목마르다고 하셨습니다.
이 갈증은 성경을 응하게 하려고 선택하신 것이었고(시 69:21), 우리에게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할 물을 주려고(4:14) 자신의 피와 생명을 쏟으시기 자신의 피와 생명을 쏟으셨기에 격으신 것이었습니다. 그때 예수님은 '다 이루었다. 말씀하셨습니다. 십자가에서 자신의 생명을 짜내어 사람들에게 주는 것이 하나님이 맡기신 일의 완성이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완전한 순종과 철저한 희생 덕분에 우리가 완전한 영적 해갈을 얻었습니다.
23,24절) 예수님이 수치를 당하시는 동안, 군인들은 예수님의 옷을 나눠 가졌습니다.
그들에겐 사형수의 죽음이 그저 일거리였고, 예수님의 수치가 놀이였습니다. 그들이 한 일이 비록 예언의 성취였다곤 하지만(시22:18), 그렇다고 해서 그들의 악행이 정당화될 순 없습니다. 성찰 없이 하는 일이 악행이 되기도 하고, 무심코 한 일이 누군가를 고통스럽게도 합니다. 주어진 일을 하기 전에 잠시 멈춰 돌아보면 어떨까요?
?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
유대의 종교 지도자들인 대제사장과 바리새인들에 의해, 빌라도에게 고난 당하시고, 채찍에 터진 피와 살이 뒤엉킨 상처로 고난의 십자가를 지시고 골고다 언덕의 길(비아돌로로사)을 걸으시고, 골고다 언덕 위에 십자가에 못 박히십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승리로 쾌제를 부르지만,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와 함께한 이들의 가슴은 터져버릴 것 같을 것입니다. 십자가의 고난 중에도 어머니를 위로하시고, 제자를 통해 자신을 대신할 것을 부탁하십니다. 이로써 십자가의 길이 패배자의 길이 아니요, 나와 이웃의 구속과 하나님의 말씀을 온 몸으로 순종하신 승리의 길이었습니다. 마지막 순간 '다 이루었다'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께 맡깁니다'로 마치신 예수님의 공생애의 길을 나도 따를 수 있는 지혜와 능력을 더하여 주시옵고
주님 홀로 존귀와 영광 받으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여호와 샬롬~
# 십자가를 지심으로 만왕의 왕이자 구원자 되신 예수님을 일평생 찬송하겠습니다.
* 솔로몬 제도에서 당국이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결정을 내림으로써 곳곳에어 폭력 시위가 일어나고 있다. 정부가 국민의 갈등과 분노에 지혜롭게 대처하여 평화로운 사회로 회복되게 하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간구드립니다.
찬송 150장, 갈보리 산 위에
https://youtu.be/ia6u4H3hn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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