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 예레미야

예레미야 40 : 1-16  포도주와 여름 실과를 모으라 20240729 백성 가운데 남는 예레미야 1 사령관 느부사라단이 예루살렘과 유다의

91moses 2024. 7. 29. 06:30

예레미야 40 : 1-16  포도주와 여름 실과를 모으라 20240729

백성 가운데 남는 예레미야
1 사령관 느부사라단이 예루살렘과 유다의 포로를 바벨론으로 옮기는 중에 예레미야도 잡혀 사슬로 결박되어 가다가 라마에서 풀려난 후에 말씀이 여호와로부터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2 사령관이 예레미야를 불러다가 이르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곳에 재난을 선포하시더니
3 여호와께서 그가 말씀하신 대로 행하셨으니 이는 너희가 여호와께 범죄하고 그의 목소리에 순종하지 아니하였으므로 이제 이루어졌도다 이 일이 너희에게 임한 것이니라
4 보라 내가 오늘 네 손의 사슬을 풀어 너를 풀어 주노니 만일 네가 나와 함께 바벨론으로 가는 것을 좋게 여기거든 가자 내가 너를 선대하리라 만일 나와 함께 바벨론으로 가는 것을 좋지 않게 여기거든 그만 두라 보라 온 땅이 네 앞에 있나니 네가 좋게 여기는 대로 옳게 여기는 곳으로 갈지니라 하니라
5 예레미야가 아직 돌이키기 전에 그가 다시 이르되 너는 바벨론 왕이 유다 성읍들을 맡도록 세운 사반의 손자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에게로 돌아가서 그와 함께 백성 가운데 살거나 네가 옳게 여기는 곳으로 가거나 할지니라 하고 그 사령관이 그에게 양식과 선물을 주어 보내매
6 예레미야가 미스바로 가서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에게로 나아가서 그 땅에 남아 있는 백성 가운데서 그와 함께 사니라

그다랴의 친바벨론 정책
7 들에 있는 모든 지휘관과 그 부하들이 바벨론의 왕이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에게 그 땅을 맡기고 남녀와 유아와 바벨론으로 잡혀가지 아니한 빈민을 그에게 위임하였다 함을 듣고
8 그들 곧 느다냐의 아들 이스마엘과 가레아의 두 아들 요하난과 요나단의 단후멧의 아들 스라야와 느도바 사람 에배의 아들들과 마아가 사람의 아들 여사냐와 그들의 사람들이 미스바로 가서 그다랴에게 이르니
9 사반의 손자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가 그들과 그들의 사람들에게 맹세하여 이르되 너희는 갈대아 사람을 섬기기를 두려워 하지 말고 이 땅에 살면서 바벨론의 왕을 섬기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유익하리라
10 보라 나는 미스바에 살면서 우리에게로 오는 갈대아 사람을 섬기리니 너희는 포도주와 여름 과일과 기름을 모아 그릇에 저장하고 너희가 얻은 성읍들에 살라 하니라
11 모압과 암몬 자손 중과 에돔과 모든 지방에 있는 유다 사람도 바벨론의 왕이 유다에 사람을 남겨 둔 것과 사반의 손자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를 그들을 위하여 세웠다 함을 듣고
12 그 모든 유다 사람이 쫓겨났던 각처에서 돌아와 유다 땅 미스바에 사는 그다랴에게 이르러 포도주와 여름 과일을 심히 많이 모으니라

요나단의 경고를 불신하는 그다랴
13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들에 있던 모든 군 지휘관들이 미스바에 사는 그다랴에게 이르러
14 그에게 이르되 암몬 자손의 왕 바알리스가 네 생명을 빼앗으려 하여 느다냐의 아들 이스마엘을 보낸 줄 네가 아느냐 하되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가 믿지 아니한지라
15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이 미스바에서 그다랴에게 비밀히 말하여 이르되 청하노니 내가 가서 사람이 모르게 느다냐의 아들 이스마엘을 죽이게 하라 어찌하여 그가 네 생명을 빼앗게 하여 네게 모인 모든 유다 사람을 흩어지게 하며 유다의 남은 자로 멸망을 당하게 하랴 하니라
16 그러나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가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에게 이르되 네가 이일을 행하지 말 것이니라 네가 이스마엘에 대하여 한 말은 진정이 아니니라 하니라

👀  석방된 예레미야는 바벨론으로 가는 대신 유다로 돌아가 백성과 함께 거하기로 결정합니다. 흩어졌던 유다 백성은 신임 총독 그다랴에게로 모여듭니다.

👁  7-12절)  유다의 총독이 된 그다랴는 유다에 남은 백성에게 포도주와 여름 실과와 기름을 저장하여 유다 재건에 힘쓰자고 독려합니다(39:10).
  그다랴의 정책은 유다 백성에게 있어서 '친바벨론'적으로 보이지만, 예레미야가 전한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42:7-14). 유다의 존영과 회복을 원한다면, 지금 여기서 묵묵히 삶의 무게를 감당하라는 권면입니다. 하나님은 언약에 실패한 백성에게 '성급한 영광의 길'보다 '느린 회복의 길'로 오라고 부르십니다.

  2-3절)  바벨론군의 사령관 느부사라단이 유다 역사를 언약의 관점으로 해석합니다.
  40년간 예레미야가 줄기차게 외친 '회개의 거부는 심판'이라는 말씀을 유다는 듣지 않고 이방이 들었습니다. 느부사라단이 하나님을 온전히 믿지는 않았더라도, '하나님을 찬송할 자'들인 유다 백성(창 29:35)이 완고하게 거부한 말씀을 이방인이 인정한 것은 유다를 부끄럽게 하는 역설입니다. 세상 사람들 앞에서 '그리스도인'으로 불리기에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고 있습니까?

  1,4-6절)  예루살렘이 함락되면서(39:1-10) 예레미야도 포로가 되었지만, 이내 라마(포로민을 분리하던 예루살렘 북쪽 지역)에서 석방됩니다.
  예레미야는 바벨론으로 같이 가자는 느부사라단의 제안을 거절하고 유다에 남습니다. 예루살렘의 회복을 예언하면서 아나돗에 있는 밭을 사기까지 한 예언자의 언행에 끝까지 신실하게 하기 위해, 고난 받는 동족과 함께하기 위해 내린 선택입니다. 예레미야에게는 지체를 향한 사랑과 소명을 다하는 충성이 내 이익을 향한 욕구보다 우선했던 것입니다.

  13-16절)  인근 각처로 쫓겨난 유다 백성이 그다랴가 있는 미스바로 돌아옵니다(11-12절).
  그 중에 친 바벨론 정책을 추진하는 그다랴에게 악감정을 품은 무리도 섞여 있습니다. 요하난이 그들을 주의하라고 경고하지만, 그다랴는 새겨 듣지 않습니다. 그의 안일함 때문에 유다는 또다시 혼란에 빠질 것입니다. 누군가 내게 진중하게 충고할 때 가볍게 듣지 않고 분별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  예루살렘의 멸망으로 수 많은 유다 백성들이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갑니다. 예레미야도 함께 끌려가다, 사령관 느부사라단의 선처로 석방되고, 그는 미스바에 세운 총독 그다랴에게로 돌아갑니다. 개인의 영광보다는 말씀을 따라 유다 잔유 백성들과 함께 합니다. 유다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말씀에 따라 세움 받게된 '그다랴'  총독은 바벨론 사람들이 세운 미운털이 되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세운 사람이지만, 침략자 바벨론이 세운 총독으로 배신자로 비춰질 수도 있습니다. 말씀이 기준이 되었을 때, 명확한 분별력이 생기게 됩니다.
하나님!
  시대 흐름 속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분별하고 따를 수 있는 분별력이 반드시 '욕심'과 '사리사욕'이 아닌 '말씀'이 기준이 되게하옵소서. 개인적인 친분을 내세워 개인적인 '욕망'을 쫓기 보다 '말씀의 거울'에 비춰 따를 수 있는 분별의 영을 더하여 주시옵소서. 혼돈 속에 엉켜있는 이 나라 이 민족을 향하신 하나님의 정의와 공의를 찾고 쫓을 수 있는 주의 자녀된 모든 성도들이 먼저 돌아보고 회개함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워져 가게 하옵시고
하나님 홀로 존귀와 영광 받으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여호와 샬롬 ~

# 성급한 영광보다 느려도 진실한 회복의 길을 걷게하소서.
* 2년이 넘는 전쟁 기간 동안 우크라이나내 교회와 종교시설 630개가 피해를 입었다. 우크라이나 그리스도인들이 절망하지 않고 신앙으로 하나되어 이전보다 더 튼튼한 교회를 세워갈 수 있게 하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중보기도 드립니다.

찬송 : 487장,  어두움 후에 빛이 오며
https://youtu.be/jV32VjxwYuE?feature=shared


https://youtu.be/IYt2nrRWtu8?feature=sha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