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 누가복음

누가복음 5 : 27-39 종교 VS 복음  20250221 레위를 부르심 27 그 후에 예수께서 나가사 레위라 하는 세리가 세관에 앉아 있

91moses 2025. 2. 21. 06:34

누가복음 5 : 27-39 종교 VS 복음  20250221

레위를 부르심
27 그 후에 예수께서 나가사 레위라 하는 세리가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나를 따르라 하시니
28 그가 모든 것을 버리고 일어나 따르니라

죄인을 부르심
29 레위가 예수를 위하여 자기 집에서 큰 잔치를 하니 세리와 다른 사람이 많이 함께 앉아 있는지라
30 바리새인과 그들의 서기관들이 그 제자들을 비방하여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세리와 죄인과 함께 먹고 마시느냐
31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나니
32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금식에 대해 말씀하심
33 그들이 예수께 말하되 요한의 제자는 자주 금식하며 기도하고 바리새인의 제자들도 또한 그리하되 당신의 제자들은 먹고 마시나이다
34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혼인 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너희가 그 손님으로 금식하게 할 수 있느냐
35 그러나 그날에 이르러 그들이 신랑을 빼앗기리니 그날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새 시대 도래를 선포하심
36 또 비유하여 이르시되 새 옷에서 한 조각을 찢어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옷을 찢을 뿐이요 또 새 옷에서 찢은 조각이 낡은 것에 어울리지 아니하리라
37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가 쏟아지고 부대도 못 쓰게 되리라
38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할 것이니라
39 묵은 포도주를 마시고 새 것을 원하는 자가 없나니 이는 묵은 것이 좋다 함이니라

👀  예수님은 세리를 제자로 부르시고 죄인들과 교제하심으로, ‘옛 시대’는 지나가고 ‘새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리십니다.

👁  27-28절)  죄인에게 먼저 다가 가십니다.
  레이가 몸담고 있던 직업 ‘세리’는 당시 동족 유대인들의 증오와 멸시의 대상이었습니다. 세리는 유대를 식민지로 만든 로마 제국의 하수인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백성을 속여 세금을 과도하게 징수하면서 부당한 제물을 축적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그런 세리 레위에게 먼저 다가가셔서 그를 제자로 부르십니다. ‘보시고’라는 표현은 단순히 발견하신 것 이상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세심한 관심과 사랑의 시선으로 주목하십니다. 우리가 그분을 찾기 전에 먼저 찾아와 불러 주셨기에 우리가 믿고 회개할 수 있었습니다.

  29-32절)  죄인을 부르러 오셨습니다.
  예수님은 레위의 집에서 그의 다른 동료들과 함께 식사를 즐기셨습니다. 사회에서 죄인으로 낙인찍은 자들의 친구가 되어주시고, 그들에게 베푼 사죄와 구원의 은총을 함께 누리시는 교제의 시간이었습니다. 그러나 종교 지도자들은 이 식탁교제를 혐오스러운 눈으로 지켜볼 뿐 이었습니다. 그들은 스스로 의인으로 자처하며 종교적 엘리트 의식으로 무장한 채 타인을 하대하는 자들이었습니다. 예수님이 베푸시는 하늘 잔치에 그런 자들이 참여할 자리는 없습니다. 스스로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예수님이 베푸신 구원의 은혜를 수용하는 자들이 그 자리에 앉을 것입니다. 교회의 사명은 사회적으로 건강하고 의로운 자들만 모으는 것이 아니라, 병들고 소외된 자들을 찾아 그들의 회복과 구원을 돕는 것입니다.

  36-39절)  새 시대를 열어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규례와 정통으로 점철된 유대교의 낡은 종교 체계를 수선하러 오신 분이 아니십니다. 그분은 율법을 완성하고 오래전부터 예언되어 온 새로운 시대를 시작하기 위해 오셨습니다. 옛 종교가 율법을 제공하고 규례 준수에 몰두하도록 종교적으로 속박한다면, 예수님이 가져온 복음의 새 시대는 ‘은혜와 안식’이 그 표지입니다. 나를 살리는 것은 묵은 교리와 전통이 아니라. 복음 안에서 예수님과 나누는 생생하고 역동적인 친교의 자리입니다.

🤎 (누가복음 5:27-39)  우리를 세심한 관심과 사랑의 시선으로 바라보시는 예수님은 우리가 그분을 찾기 전에 먼저 찾아와 불러 주셨기 때문에 우리가 믿고 회개할 수 있었습니다.
  스스로 의인으로 자처하며 종교적인 엘리트 의식으로 무장한 채 타인을 하대하며 이웃을 차별화 하려는, 종교 지도자들은 결단코 하나님 나라의 일군들이 아닙니다. 스스로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겸허한 마음으로 예수님 베푸시는 '구원의 은혜'를 수용하는 이들이 천국 백성이라 칭함을 얻을 것입니다. 옛 종교가 율법을 제공하고, '규려 준수'에 몰두하도록 종교적으로 속박한다면, 예수님이 가져온 복음의 시대는 '은혜와 안식'입니다. 나를 살리는 것은 '묵은 교리와 전통'이 아니라, 복음 안에서 예수님과 나누는 '생생하고 역동적'인 친교의 자리입니다.
하나님!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가 쏟아지고 부대도 못쓰게 되리라'고 하신 말씀처럼 새로운 '변혁과 개혁'이 필요할 때, 그동안 젖어 오던 관습에 얽매인 수 많은 것들로부터 오는 '규제와 제한적'인 것들로 인해 많은 걸림돌들을 치우는 수고를 동반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몸에 맞지 않는 옷을 고집하는 어리석음에서 속히 벗어나야 합니다.
하나님의 무한하신 '은혜와 사랑'을 누려 왔음에도, 이 모든 것들이 나의 능력과 지혜였다는 어리석음을 속히 버리고 돌아서게 하옵소서. 빛 가운데 감춰지는 어둠이 없게 하옵소서. 이 나라 이 민족 위에 놓인 '어둠과 혼돈' 속에서 무너져가는 하나님 나라의 정의와 공의가 바로 세워지게 하옵소서. 소외된 이웃들이 속히 베푸신 '자비와 사랑'으로 회복될 수 있게 하옵시고
하나님 홀로 존귀와 영광 받으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여호와 샬롬 ~


# 옛 시대의 산물인 종교가 아닌, 새 시대의 선물인 복음 안에서 기뻐하게 하소서.
* 나이지리아에서는 지난 4년간 하루평균 8건의 살인과 납치 범죄가 발생했다. 피해 가족들이 위로받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정부의 조치가 강화되게 하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중보기도 드립니다.

찬송 : 528장,  예수가 우리를 부르는 소리
https://youtu.be/5hAhaWn-Q_Y?feature=sha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