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11 : 1-110 찬양의 이유, 그때도 지금도 20241223 찬양으로의 초청 1 할렐루야, 내가 정직한 자들의 모임과 회중 가
시편 111 : 1-110 찬양의 이유, 그때도 지금도 20241223
찬양으로의 초청
1 할렐루야, 내가 정직한 자들의 모임과 회중 가운데에서 전심으로 여호와께 감사하리로다
하나님의 사역 찬양
2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일들이 크시오니 이를 즐거워하는 자들이 다 기리는도다
3 그의 행하시는 일이 존귀하고 엄위하며 그의 의가 영원히 서 있도다
4 그의 기적을 사람이 기억하게 하셨으니 여호와는 은혜로우시고 자비로우시도다
하나님의 사역 설명
5 여호와께서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에게 양식을 주시며 그의 언약을 영원히 기억하시리로다
6 그가 그들에게 뭇 나라의 기업을 주사 그가 행하시는 일의 능력을 그들에게 알리셨도다
7 그의 손이 하는 일은 진실과 정의이며 그의 법도는 다 확실하니
8 영원무궁토록 정하신 바요 진실과 정의로 행하신 바로다
9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을 속량하시며 그의 언약을 영원히 세우셨으니 그의 이름이 거룩하고 지존하시도다
지혜로의 초청
10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라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는 다 훌륭한 지각을 가진 자이니 여호와를 찬양함이 영원히 계속되리로다
👀 시인은 하나님이 역사에서 행하신 기적들을 기억하면서 찬양합니다. 그리고 그분이 자비와 긍휼로 우리 가운데 행하신 일을 아는 자는 계명을 지켜야 한다고 말합니다.
👁 2-4절) 주님의 일도 주님의 성품처럼 존귀하고 엄위하며, 의롭고 자비롭습니다.
그 기적 같은 일들을 기억하게 하심으로, 우리가 지금 무엇으로 사는지 깨닫게 하십니다. 주께서 역사 속에 진행하신 일들을 깨닫고 즐거워하는 자들은 더욱 알기 원하여 말씀을 연구하고 묵상하고 숙고합니다. 그럴수록 커지는 기쁨을 나누고 싶고 찬양하고 싶어집니다. 이런 앎과 삶과 찬양의 아름다운 순환이 우리에게 있습니까?
5-6절) 광야보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들에게 만나와 메추라가와 물을 먹이시고, 약속한 땅을 기업으로 얻기까지 친히 앞서 전쟁하심으로 자신의 능력을 백성 앞에서 드러내 보이셨습니다.
이로써 역사의 주인이 누구인지 알게 하셨고, 그들이 진정으로 의지해야 할 분은 여호와 한 분뿐임을 알게 하셨습니다.
7-9절) 이스라엘을 속량하여 영원한 언약을 맺으셨습니다.
아브라함에게 주신 맹세를 지키신 진실하고 정의로운 역사였습니다. 세상의 거짓 신들 앞에서 당신의 거룩하심과 지존하심을 증명해 보이셨습니다.
1절) 시인은 ‘정직한 자들의 모임과 회중’ 가운데서 감사하겠다고 고백합니다.
여기서 ‘정직한 자’들이란 도덕적이나 신앙적으로 완벽한 사람이 아니라 비록 흠이 있더라도 그 가운데서 하나님을 사랑하며 그 분의 뜻에 순종하려는 사람들, 즉 ‘예배 공동체’를 가리킵니다. 올곧은 마음으로 말씀을 지키려는 공동체의 찬양이 우리 교회에도 있기를 기도합시다.
10절) 시인은 ‘참된 지혜’가 ‘여호와를 경외함’에 있음을 말하고는, 곧바로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를 언급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는 실천적이어서 그분의 계명을 지키려는 모습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아노라고 입술로 고백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들, 주를 경외하지 않는 사람들과 내 삶이 얼마나 다른지 측정할 수 있어야 참 지혜입니다.
🤎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해 일하심이 항상 크시도다.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들을 찿고, 기억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을 끝까지 책임지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되심을 믿고 구하는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일하심을 기억하고 기리고, 기념하고 찬송하고 예배드리는 자리에 서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모든 시간 속에서 항상 영원히 언제나 모든 약속을 이어가시는 신실하신 분이십니다.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이 '죄와 악의 근원'에서 해방되었던 것처럼, 오늘날 모든 억압과 짓눌림과 포기 됨의 상황에 매이지 않도록 새 마음과 새 희망을 주의 백성들에게 차고 넘치도록 베푸십니다. 내가 해결할 수 없고, 항상 두려움에 넘이질 수 밖에 없는 문제들에 골돌히 묵상하지 말고, 여호와의 약속을 붙들고 의지하게 하옵소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모든 문제의 해결책 되는 것을 믿고 의지하며,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승리하게 하옵소서.
하나님!
사방이 둘러싸여 막힌 듯 하나,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들을 신뢰하고 위를 바라볼 수 있게 하옵소서.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것을 네게 보이리라' 능치 못함이 없으신 하나님의 섭리를 믿고 신령과 진정으로 찬송드리고 부르짖을 때, 일하실 하나님만 바라고 의지하며 경외하게 하옵소서.
하나님 홀로 존귀와 영광 받으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여호와 샬롬 ~
# 하나님이 행하시는 일에 집중함으로 경외와 실천의 자리로 나아가게 하소서.
* 지난 10년 동안 소말리아와 에멘 사이의 바다에서 에티오피아인 2,000명 이상이 익사했다. 에티오피아 경제와 안보가 속히 안정되어 위험을 감수하고 이주하는 일이 사라지게 하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중보기도 드립니다.
찬송 : 615장, 그 큰 일을 행하신
https://youtu.be/2N9eClZ1pAc?feature=sha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