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5 : 12-21 첫 아담과 마지막 아담 20230604
로마서 5 : 12-21 첫 아담과 마지막 아담 20230604
아담을 통해 시작된 반역
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13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었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
14 그러나 아담으로 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
아담과 메시아의 대조
15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로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한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넘쳤느니라
16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17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19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20 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21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라
👀 두 아담을 대조합니다. 첫 아담이 불순종을 통해 죄와 사망을 가져왔다면, 마지막 아담 예수님은 순종을 통해 사망을 압도하는 은혜의 통치와 영생을 가져왔습니다.
👁 12-14절) 아담이 지은 죄로 모든 사람이 사망에 이르렀습니다.
바울은 죄와 사망을 힘이나 능력으로 표현합니다. 아담의 범죄를 틈타 사망이 세상에 들어와 아담의 후손을 장악했습니다. 그 결과 모든 사람이 죄를 짓고 죽음의 지배를 받게 되었습니다. 아담부터 모세 때까지 율법이 없어서 죄를 죄로 여기지 않았음에도 사망이 지배한 것은, 죄가 율법의 기준 없이도 본질적으로 죄였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죄와 사망의 세력을 스스로 이길 수 없다는 자각이 있을 때 참 회개와 영접이 가능할 것입니다.
15-17절) 아담이 가져온 죄와 사망의 영향력은 막강했지만, 예수님을 통해서 오는 생명과 은혜의 영향력은 더욱 강력했습니다.
죄와 사망의 세력이 여전히 위세를 떨치고 있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신실하심)으로 임한 더 강한 하나님의 은혜와 영생의 영향력 때문에, 우리가 죄에 쩔쩔매지 않게 되었습니다. 신앙은 아담의 범죄와 그리스도의 은사(선물)가 대립하는 가운데 어떤 것을 선택하고 누구의 영향력을 허용하는지의 문제입니다. 예수님을 통한 구원은 우리를 단지 죄와 사망으로부터 해방하는 수준에 머물지 않고 생명 안에서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왕 노릇할 수 있는 사람으로 창조하실 것입니다.
18-19절) 아담의 신실하지 못함(불순종)이 인류를 사망의 세력 아래 있게 했지만, 마지막 아담 예수님의 의로운 행위(신실함)가 많은 사람을 칭의와 생명에 이르게 했습니다.
단지 의롭다고 선언 받는 존재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순종하는 의인으로 살 수 있게 해주셨습니다. 이것이 십자가의 혜택만 좋아하고 십자가의 길에 순종하지 않으려는 값싼 은혜, 값싼 구원을 경계할 이유입니다.
20-21절) 율법은 죄를 더 짓게 만들지 않습니다.
율법이 주어지면서 죄가 죄로 드러나게 되었지만,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더 강력한 은혜의 통치로 믿음의 사람들은 영생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율법주의는 우리에게서 자유와 사랑을 앗아가지만, 은혜의 통치는 진리에 순종하는 사람을 창조할 것입니다.
💚 아담에게 정해주신 '선악과'를 범한 죄는, 하나님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고 도전한 것으로 그 결과 '사망'이 우리 삶에 들어와 '왕 노릇'하게 된 것입니다.
'죄를 죄'로 여기지 못한 것 때문에 '율법'을 주셔서 '죄를 죄'로 여기고 돌이킬 수 있는 길을 예비해 주셨으나 '세상에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하신 말씀처럼 스스로 '사망'을 이길 힘이 없어, 죄의 늪에 허덕이는 것을 안타까이 여기셔서 계획된 구원의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아담의 불순종으로 사망이 임했듯이,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으로 '사망'에서 ''생명'의 은혜와 의의 열매로 주셨습니다. 그리스도의 복음의 능력(선물)은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님의 희생(순종)으로 값없이 주어진 것입니다. 이를 믿는 모든 이들에게 하나님 아버지와 관계를 회복하게하시고, 육신의 죽음 너머 부활(영생)의 소망을 갖게하심으로, 현재의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감사와 기쁨으로 넉넉히 이길 힘을 주셨음을 감사드립니다.
'여호와께서 사람의 걸음을 정하시고그의 길을 기뻐하시나니'(시 37:23) 나의 태어남과 죽음의 주인되시는 하나님 감사합니다. 나의 길에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발견하게 하시고, 그 걸음을 인도하옵소서. 뜻에 거슬리는 걸음은 븥잡아 주시고, 나아갈 길을 밝히 보여 주시옵소서. 아버지의 세미한 음성을 들을 수 있는 지혜와 능력 덛입혀 주시옵소서. 고된 삶 가운데서도 보여주신 길 따라 감사와 기쁨으로 나아가게 하옵시고,
하나님 홀로 존귀와 영광 받으실 것을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여호와 샬롬 ~
# 은혜가 제 삶을 주장하게 하셔서 당당히 예수님의 통치를 실현하며 살게 하소서
* 긴장이 격화되고 있는 코소보와 세르비아 간에 무력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국과 유럽의 중재가 잘 이루어지고, 두 나라가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관계로 발전해 나가게 되기를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중보기도 드립니다.
찬송 : 370장, 주 안에 있는 나에게
https://youtu.be/YIhWberCyeI
https://youtu.be/XsseMHHLg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