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상준 목사 성경 전체를 통으로 ㅡㅡ입(入)애굽과 민족의 발아(창37~50장)
신상준
3월 16일 오전 11:53
성경줄기 40-3
3. 입(入)애굽과 민족의 발아(창37~50장)
-요셉의 이야기는 아브라함 한 명에서 시작한 믿음의 가문이 출애굽기에서 민족이 되는 중간에서 연결을 이루는 매우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애굽에 팔린 요셉은 보디발의 집인 가정학교에서 9-10년 정도 “실물경제” 수업을, 감옥학교에서 3-4년 정도“정치, 행정” 수업을 받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국가 비상사태를 책임질 총리로 세워집니다.
-22년만의 형제 화해를 위한 요셉은 확인이 필요했습니다. 형제들이 베냐민을 살려 두었는가? 아버지 야곱은 베냐민을 향한 집착적 사랑을 고집하고 있는가? 베냐민을 형제의 일원으로 여기고 있는가? 형제들이 야곱을 아버지로 사랑하고 있는가? 이 문제들을 해결해야 진정한 형제 화해와 가족 공동체의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요셉은 뜨거운 가슴과 차가운 머리로 모든 문제들을 하나하나 풀어냅니다.
-야곱의 가정이 애굽의 고센 땅으로 이주합니다. 이곳은 요셉이 오래 전부터 준비한 곳이었습니다. 또한 가족들로 하여금 애굽 사람들이 천하게 여기는 목축업을 하게 하였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애굽 사람들과 섞이지 않고 민족을 이루기 위한 방법이었습니다.
-애굽에 이주한지 17년 만에 야곱은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야곱은 애굽이 아닌 아브라함과 이삭이 장사되어 있는 마므레 앞 막벨라굴에 장사하라고 유언합니다. 야곱의 장례 행렬이 애굽에서 가나안을 향합니다. 이는 출애굽의 예행연습이 되었습니다.
-요셉 또한 애굽에서 나갈 때 내 해골을 메고 올라가라고 유언합니다. 후에 출애굽할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유언 대로 요셉의 해골을 가지고 나옵니다.
-야곱의 유언은 요셉의 비전이 되었고, 요셉의 유언은 이후 출애굽의 비전이 됩니다. 요셉과 바로와 야곱의 꿈을 통하여 하나님은 야곱 가정의 입애굽을 결정하시고, 하나님의 세계 경영에 한 기틀인 민족형성의 토대를 놓으셨습니다.